한드림넷 블로그 / Handreamnet Blog

안전한 PC 사용을 위한 <PC 기본설정 TIP!> 본문

IT · NETWORK STORY

안전한 PC 사용을 위한 <PC 기본설정 TIP!>

한드림넷 2021. 10. 6. 16:12

 

 

안녕하세요,한드림넷 지기입니다!

 

최근 코로나19 확진자 수가 가파르게 증가하면서

많은 기업들이 재택근무 체제로 돌입했는데요!

대기업을 시작으로 중소 기업에서도 재택근무를 속속 도입하고 있고, 정부에서도 재택근무를 권장하고 있습니다.

재택근무를 시작하게 되면서, 컴퓨터를 집에서 사용하게 되었는데요!

PC구매 후 가장 먼저 해야할 팁들과 안전하고 유용한 PC사용 꿀팁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OS 설치되어 있을 경우, 드라이버 재설치 및 업데이트

중고PC나 리퍼PC를 구매했을 경우, 컴퓨터 부팅 후 장치 관리자에 들어가보면 물음표(?)나 느낌표(!)가 뜨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해당 이유는 하드웨어를 구동하는 드라이버 프로그램이 누락되었거나 하드웨어 자체가 고장 났을 가능성이 있는데요.

 

만약 PCI 데이터 인식 및 신호 처리 컨트롤러, PCI 장치, SM 버스 컨트롤러 등이 윈도우의 장치 관리자에서 노란색 느낌표를 표시하고 있는 경우가 있는데 이때는 메인보드 드라이버의 재설치가 필요합니다. 제조사의 이름을 알 수 없는 경우에는 윈도우 작업표시줄의 검색 상자에 dxdiag를 입력하면 시스템 제조업체 항목에 메인보드 제조업체와 모델명, 바이오스 버전까지 표시되어 나오니 메인보드 제조사 홈페이지에 가서 최신 드라이버를 다운로드해 설치하면 됩니다.

 

현재 시스템이 별 이상없이 작동하더라도 장치 드라이버는 성능이나 기능이 향상된 새로운 버전이 개발되어 배포되는 경우가 있으니 그래픽카드 드라이버 같은 경우는 새로운 버전이 나올 때마다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게이밍 PC 사용자라면 항상 그래픽카드 드라이버 버전을 최신으로 유지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지포스(Geforce) 시리즈 그래픽카드 드라이버는 엔비디아(Nvidia) 홈페이지에서, 라데온(Radeon) 시리즈 그래픽카드 드라이버는 AMD 홈페이지에서 최신 버전을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OS가 설치되어 있지 않은 경우

OS가 미탑재된 PC를 구입했을 때는 미리 운영체제를 준비해 두어야 합니다. 간혹 어둠의 경로 등을 통해서 해킹된 OS를 내려받아 설치하기도 하지만 이 경우 윈도우 업데이트 등 여러 문제가 발생할 소지가 많기 때문에 정품으로 구매하길 권합니다. 인터넷 쇼핑몰 등에서 검색해보면 다양한 버전의 운영체제를 구입할 수 있습니다.

 

OS를 구입하기에 앞서 윈도우10 설치용 USB를 만들어야 합니다. 먼저 비어 있는 USB를 포맷해서 준비하는데 용량은 최소 8GB 이상이어야 합니다. OS를 구입할 때 이 작업을 같이 하는 게 좋습니다. 다운로드를 ‘다른 PC용 설치 미디어(USB 플래시 드라이브, DVD 또는 ISO 파일) 만들기를 선택해서 저장하면 됩니다.

 

 

 

윈도우 업데이트와 보안 소프트웨어 설치는 필수!

하드웨어 사양 확인이 끝났다면 윈도우 업데이트 기능을 이용해 각종 보안 패치 및 시스템 업데이트를 꼭 해 주는 게 좋습니다. 업데이트를 하지 않아도 PC를 이용하는 데 큰 문제는 없지만 업데이트를 하지 않으면 각종 악성코드가 침투하거나 시스템 성능 저하, 혹은 오류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새 PC라면 되도록 초기 설치 과정에서 수동으로 윈도우 업데이트를 해 두는 것을 추천합니다.

 

다음으로 불필요한 프로그램을 삭제하는 게 좋습니다. 직접 조립해 윈도우를 설치했다면 이 과정은 필요없지만 중고 PC나 리퍼 PC 등에는 필요없는 프로그램이 꽤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제어판에 들어가서 쓰지 않을 프로그램은 삭제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프로그램은 제어판 - 프로그램 - 프로그램 제거 또는 변경 에서 삭제 가능합니다!

 

복구 드라이브를 만들어 두는 것도 좋습니다.  대부분의 새 PC나 노트북은 이미 설치된 상태로 제공되며, 대부분의 PC 소프트웨어는 디지털 방식으로 업그레이드됩니다. 어떤 이유로든 PC를 재설정해야 하는 경우 문제가 될 수 있기 때문에 복구 파일을 생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복구 드라이브를 만들기 위해선 최소 8GB의 여유 공간이 있는 저장장치가 있어야 합니다. 시작 메뉴 옆에 있는 검색 창에 ‘복구 드라이브 만들기’를 입력 후 이 앱이 필요한 내용을 변경하도록 허용하고 나타나는 마법사에서 ‘복구 드라이브에 시스템 파일 백업’이 선택되어 있는지 확인하고 실행하면 됩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