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드림넷 블로그 / Handreamnet Blog

2022 월드 스마트시티 엑스포(WSCE) 한드림넷 참가 후기 본문

HDN STORY/HDN NEWS

2022 월드 스마트시티 엑스포(WSCE) 한드림넷 참가 후기

한드림넷 2022. 9. 8. 14:38

 

 

 

안녕하세요, 한드림넷 지기입니다!

5개월 만에 엑스포 참가 후기를 갖고 왔습니다.

 

한드림넷이 참가한 이번 전시회는

<2022 월드 스마트시티 엑스포>입니다.

 

 

https://www.worldsmartcityexpo.com/fairDash.do

 

2022 월드 스마트시티 엑스포

월드 스마트시티 엑스포는 ‘사람’이 중심이 되는 지속 가능하고 스마트한 도시를 만들어 나가기 위해 전세계 200여개 도시 대표단과 스마트시티 기술, 서비스 기업이 함께하는 아시아 최대 비

www.worldsmartcityexpo.com

일 시
2022년 8월 31일 (수) ~ 2022년 9월 2일 (금)
장 소
KINTEX 제 1전시장
전시 품목
스마트 도시건설 & 인프라, 스마트 교통, 스마트 에너지 & 환경, 스마트 라이프 & 헬스케어, 스마트 경제, 스마트 정부 등

 

 

 

2022년 8월 31일부터 9월 2일까지 KINTEX 제1전시장에서 미래 혁신 디지털 기술과 미래도시를 만날 수 있는

<월드 스마트시티 엑스포>가 개최되었습니다.

국토교통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주최하고 한국 토지주택공사와 Kwater, KINTEX가 주관한

이번 엑스포는 21개국 300여 개 도시에서 1,548개 부스가 참가하여 역대 최대 규모로 개최되었습니다!

 

월드 스마트시티 엑스포의 주요 존으로는

미래도시관, 도시회복력관, 탄소중립관, 스마트시티 테크관,

우수기업 비즈니스 페어, 스마트 모빌리티&XR 체험존 등이 있습니다.

 

각종 콘퍼런스, 전시회, 네트워킹 행사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이 펼쳐진 'WSCE 2022'에서

한드림넷은 우수 중소기업에 선정되었으며,

  '산업용 네트워크 보안, 스마트 팩토리/시티의 최적화된 네트워크 보안 솔루션'을 선보였습니다.

저희 부스 번호는 C37 이였는데요! 한번 살펴보고 스마트시티 전시회를 즐겨보도록 해요!

 

 

한드림넷은 지난 2021 월드 스마트시티 엑스포에서는 스마트시티 우수기업으로 선정되어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상’을 받는 등 스마트시티 관련 ‘우수기업 비즈니스 페어’ 부문에서

산업 제어시스템 및 인프라 보호를 위한 우수한 보안 기술로 그 사업성과 우수성을 인정받은 바가 있습니다.

 

이번 행사에서 소개하고자 하는 주요 스마트 네트워크 보안 솔루션은 3가지로

ICS/OT보안을 위한 화이트리스트 보안스위치, 산업용 보안스위치, 그리고 지능형 이중화 시스템입니다.

그럼 지금부터 솔루션들을 확인해볼까요?

 

화이트리스트 보안스위치 SG5000 Series은 내부 사용자 또는 단말의 권한에 따라 통신 경로(WhiteList)를 설정하고 등록된 경로 외 모든 통신을 차단하여 내부 사용자의 무분별한 통신으로 인한 보안 위협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세계 최초 산업용 보안스위치 ISG2000 Series입니다.

ISG2000 Series는 스마트 팩토리, loT네트워크 환경에서 발생하는 보안 위협을 스스로 탐지하고 차단하여, 안정적인 서비스의 운용을 가능하게 합니다.

 

지능형 고성능 네트워크 이중화 시스템 AFOS(Advanced FailOver System)입니다.

단일 네트워크 인터페이스(NIC) 환경을 네트워크 이중화 구성으로 변환하여 장애 발생 시에도
무중단 네트워크 서비스를 제공하는 지능형 Failover 시스템입니다.

 

클라우드 환경에 최적화된 차세대 보안스위치 SG2400 Series은 고성능 클라우드 보안 스위치이며, 네트워크에 대한 효율적인 관리가 가능한 클라우드 매니지드 기능(Zero Touch Config & Auto Config) 적용과 네트워크 플로우 분석 엔진을 통해 빠르고 강력한 네트워크 보안을 제공합니다.

 

스마트한 네트워크 관리가 가능한 IP 통합관리 솔루션 VIPM(Visual IP Manager)입니다.

보안스위치들과 쉽고 간편하게 연동이 가능하며, 최적의 내부 보안 인프라를 구성합니다. 

VIPM은 연동만으로도 사용자 제어, 네트워크 장비 운영, 사용자 트래픽 제어 등 효율적인 네트워크 관리가 가능합니다.

 

이렇게 한드림넷 보안솔루션들을 살펴보셨는데요, 부스에서 설문 이벤트도 진행되었답니다. 이벤트 선물은 온도를 알려주는 'LED 텀블러'를 준비했는데, 많은 호응이 있었습니다! 참여해주신 분들 다시 한번 감사합니다!

 

설문조사 결과와 부스 방문해주신 분들의 상담 토대로, 저희 보안 솔루션에 대해 궁금하신 점을 잘 파악할 수 있었는데요,

많은 분들이 OT/IoT 보안, 기반시설 보안 등 스마트 팩토리 보안 솔루션에 관심을 주셨습니다.

 

직접 현장에서 만나서 제품과 장비를 보여드리고, 관련된 솔루션들을 짧게나마 소개드릴 수 있어, 감사한 시간이었습니다.

이렇게 한드림넷 부스를 소개드렸는데요, 스마트시티 엑스포답게 다른 지자체에서 참가한 부스들을 안 살펴볼 수 없겠죠?

 

 

 

강릉시

 

강릉시는 ‘강릉시 스마트시티 챌린지’ 컨소시엄 10개 기업과 스마트시티 챌린지관에서 전시관을 운영했으며,

‘여행자, 시민;강릉을 잇다’를 주제로 작년부터 올해 말까지 구축 중인 스마트시티 챌린지 사업과 주요 솔루션을 소개했습니다. 아마 작년에도 전시회를 방문해주신 분들이라면 낯이 익으실 것 같네요!

 

강릉에서는 어플을 통해 가고 싶은 곳을 선택하면 인근에 있는 교통수단, 킥보드 등으로 이동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주는 동시에 음식 주문도 가능할 수 있게 만들었다고 해요. 이 데이터로 어느 음식점, 관광지가 인기가 있는지 확인도 가능하고요. '스마트 관광도시 강릉'이라는 타이틀에 한층 더 가까워진 느낌이에요.

 

 

 

 

고양시

고양시 부스는 입구 바로 앞에 위치하고 있어, 눈에 띄는 부스 중 하나였는데요,

고양시 부스에서는 빅데이터로 아파트 주민들의 문제를 찾고 해결방법을 실현하는 과정을 엿볼 수 있었어요.

시민이 직접 스마트시티를 설계하고 도시문제를 해결하는 리빙랩 운영방식도 확인할 수 있었답니다.

또 귀여운 로봇을 볼 수 있었는데요!  '로보캣'이라는 로봇은 박물관 곳곳을 누비며 어린이들의 눈높이에 맞게 전시를 해설해주는 도슨트 로봇이었습니다. 목소리도 너무너무 깜찍했답니다.

 

 

 

 

춘천시

춘천시는 이번 연도 3월에 스마트시티 챌린지 본사업 대상지로 선정되었던 이력이 있는데요,

시민이 참여하는 탄소저감 활동기반을 마력 하고, 도시 데이터를 융합·분석하여 새로운 동력을 창출할 수 있는 스마트 시티 사업을 추진하고 있었습니다. 방문객들이 참여할 수 있게 요즘 핫한 인생 네 컷 사진 부스부터 전기 오토바이를 실물로 확인해볼 수 있었습니다.  시민이 수집하고 활용하는 그 자체 데이터로 첨단산업 육성에 보탬이 될 수 있다는 점 인상 깊었습니다.

 

 

 

수자원공사

그다음 소개해드릴 부스는 K-water, 수자원공사의 부스입니다. 입구부터 인상적인 3D 영상을 확인할 수 있었는데요,

정말 파도가 치는듯한 느낌의 영상이 너무 맘에 들어서 한참 앞에 서서 구경했다지요,,,

한국수자원공사에서 소개한 세종 5-1 생활권, 부산 에코델타시티(EDC) 국가 시범도시는 4차 산업혁명 관련 기술을 실증하고 생활에 접목할 수 있도록 진행되고 있었어요. 창의적인 비즈니스 모델을 구현할 수 있는 혁신산업 생태계를 조성하여 미래 스마트시티 선도모델을 제시하는 목표를 두고 있어서일까요. 빗물로 스마트팜을 운영하는 먹거리 자급자족, 로봇이 그려주는 드로잉까지 있으니 일상생활에서 가볍게 실천하고 재미있게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가 많이 보였어요.

 

스마트 워터시티, 스마트 정수장, 스마트 팜 등 스마트시티의 혁신 기술을 눈으로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깨끗한 에너지 자립도시, 첨단기술로 시민의 삶을 더 편안하고 풍요롭게 하는 지속 가능한 스마트 도시가 벌써 눈앞에 그려졌습니다. 

 

 

체험공간

스마트 모빌리티 존, 자율주행 시승체험을 보자마자 체험하고 싶어서 줄을 섰지만, 이미 예약이 마감되어서 경험해보지는 못했어요. 공간이 크고 안에 직원분도 계셔서 안전하게 체험할 수 있어 보였어요. 그 옆에 모빌리티 체험존으로 GreeGo 어플을 다운로드하면 모빌리티를 대여하고 체험할 수 있는 공간도 있었어요. 안전모까지 쓰셔야 체험하실 수 있어요.

 

 


 

2022 월드 스마트시티 엑스포 현장에서 다양한 부스의 여러 기술도 구경하고

다양한 체험도 해보며 이번 엑스포의 슬로건인 ‘Digital Earth, Connecting Together’을 실감할 수 있었습니다!

최신 스마트시티 기술을 보고 체험하며

우리 사회가 점점 더 스마트시티에 가까워지고 있음을 느낄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이상 한드림넷 지기였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