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장으로 끝내는 네트워크 기초 다지기, Network is Fun! 아홉번째 주제는 네트워크관리시스템(NMS)입니다.
Network is Fun! 네트워크관리시스템(NMS)
과거 중앙 집중형 구조에서 분산형 구조로 네트워크 구성이 복잡화되면서 다양하고 안정적인 네트워크 기능이 요구되었습니다. 사용자가 필요할 때 항상 접근이 가능하고 제대로 작동되는 고품질의 서비스를 제공해달라는 것이었죠.
그리하여 인터넷상의 모든 장비를 관리할 수 있는 중앙 감시 체제, 네트워크관리시스템(Network Management System, NMS)가 등장하였는데요, NMS는 네트워크 전반에 연결된 기기를 확인하는 시스템이에요.
NMS는 라우터, 스위치같은 네트워크 장비 상태를 모니터링하는데요. 관리자는 네트워크 부하나 문제 발생 시 신속하게 파악하고 대처해야하기 때문에 NMS가 네트워크 성능을 주시하고 있다가 문제나 장애가 발생할 경우 관리자에게 알려주는 거죠.
NMS관련 용어를 살펴보면요, 먼저 에이전트란 스위치, 허브, 서버, 라우터 등 NMS의 관리 대상 장비에서 사용되는 프로그램을 의미해요. 이러한 에이전트로부터 네트워크 관리와 관련된 정보를 받아 직접 통신망을 관리하기 위한 관리 어플리케이션을 구동하는 것을 관리 시스템이라고 하구요.
또, 관리 프로토콜은 관리 대상 장비와 관리 스테이션(관리를 주도하는 영역, 관리자 영역) 간의 정보교환을 위해 사용되는 프로토콜인데요, SNMP, SNMPv1, SNMPv2, SNMPv3, CMIP, RMON1, RMON2 등이 사용돼요. 관리 정보는 관리 프로토콜에 의해 접근 가능한 정보로, 에이전트가 설치되어 있는 장비에 존재하는 정보에요. MIB(Management Information Base)라고도 하죠.
NMS의 주요 기능은 FCAPS 5개를 주로 이야기할 수 있는데요. 먼저 장애 관리(Fault Management)는 네트워크 장비 또는 회선에 발생한 장애를 신속히 관리자에게 알리고, 정보 분석과 대처 방안을 제공하는 기능으로 신속한 네트워크 장애 복구를 목표로 하죠. 구성 관리(Configuration Management)는 네트워크 장비, 구성요소, 포로토콜, 토폴로지 등 물리적인 연결을 구성하고 이 정보를 GUI 형태의 매핑을 통해 관리자에게 전달하는 기능을 말해요.
계정 관리(Account Management)는 각 노드별 사용 현황을 제공하는 기능이구요, 성능 관리(Performance Management)는 네트워크 구성 자원의 가용성, 응답 시간, 사용량, 에러량, 처리 속도 등의 통계 데이터를 제공해 관리자가 안정적인 네트워크 운용을 대비하게 해줘요. 마지막으로 보안 관리(Security Management)는 민감한 데이터에 대한 외부 침입이나 무단 사용을 방지하고 정보를 보호하고 제어하는 기능을 제공해요.
NMS는 기능에 따라 세가지로 분류할 수 있는데요, 플랫폼 NMS(Platform NMS)는 네트워크 플랫폼 역할을 하면서 새로운 프로젝트를 진행 할 수 있다는 특징이 있는데요, 주로 서버 및 소프트웨어 제조업체에서 공급하고 있어요. 단점은 보고서나 통계 데이터 가공이 어렵다는 점이에요. 이에 반해 엘리먼트 NMS(Element NMS)는 주로 네트워크 장비 업체들이 공급하기 때문에 제조사 장비에 대한 분석이 탁월한데요, 타사 장빙 대한 관리에 대해서는 범용성의 한계를 보이는 편이에요. 애플리케이션 NMS(Application NMS)는 플랫폼 NMS와 엘리먼트 NMS를 보안한 제품으로 쉬운 UI를 제공하고 있어 사용자에 맞는 보고서나 통계 데이터 가공 처리가 가능하답니다.
NMS의 도입 효과는 무엇일까요? 우선 인력과 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데요, 거대하고 복잡한 네트워크도 혼자서 관리와 통제가 가능하기 때문이죠. 또한 눈으로 보이지 않는 네트워크의 -어디에서 로드가 발생하는지 -어디에서 데이터 손실이 일어나는지 -어느 망이 포화 상태인지 등을 확인할 수 있으니 네트워크의 효율적인 관리가 가능하죠. 마지막으로 NMS가 제공하는 보고서와 통계 데이터를 이용하면 인수인계도 쉽고 빠르게 마무리할 수 있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