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드림넷 블로그 / Handreamnet Blog

네트워크 관리자들의 고민 해결을 위한 솔루션, VIPM이어야 하는 이유! 본문

HDN SOLUTIONS

네트워크 관리자들의 고민 해결을 위한 솔루션, VIPM이어야 하는 이유!

한드림넷 2017. 5. 31. 11:40

네트워크 관리자들의 고민 해결을 위한 솔루션, VIPM이어야 하는 이유!

신종 바이러스와 악성코드, 랜섬웨어 대란 등... 어떠한 위협에서도 네트워크는 안정적이고 안전하게 운용되어야 합니다. 오늘도 각종 위협에서 네트워크를 지키기 위해 고뇌하는 네트워크 관리자들. IoT, 클라우드, 빅데이터, 모바일로 등 변화하는 4차 산업혁명의 ICT 환경에서의 네트워크 운용에 대한 그들의 고민은 무엇일까요?


언제, 어떻게, 누구를?
한드림넷은 2017년 1월 24일부터 2월 17일까지 한드림넷 뉴스레터와 페이스북을 통해 제공한 URL로 온라인 설문조사를 진행했으며, 총 23명이 설문에 참여해주셨습니다.


응답자들이 밝힌 네트워크 운영 시 어려움의 1순위는 IP 관리, 2순위와 3순위는 유해트래픽 차단이었습니다. 전체적으로는 네트워크 자원 관리, 유해트래픽 차단을 어려워하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차세대 네트워크에서는 IoT 기술의 발달과 모바일 기기 활용이 기존 네트워크에서의 가장 큰 변화입니다. 단말기 별로 운영체제가 다양하고, 접속 기기의 종류와 수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접속 단말의 증가는 IP 할당과 현황 파악 등의 IP 관리를 어렵게 합니다. 또한 연결된 기기 수가 많아지면서 언제 어느 기기에서 유해트래픽이 유입될지 예측이 어렵습니다.

그래서일까요? 이들이 보안 솔루션 선정 시에 최우선으로 고려하는 사항은 통합 관제 및 통합 제어 기능이었습니다. 네트워크가 복잡하고 거대해지면서 통합적인 관제와 제어의 중요성이 더욱 부각되고 있습니다. 무선 네트워크 사용이 보편화되고 많은 기업과 기관이 본사-지사의 구조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전체 망을 통합적으로 관리하는 것이 점점 더 어려워지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현재 이용 중인 솔루션 외에 추가적으로 도입하고 싶은 네트워크 솔루션은 무엇일까요? 36.8%가 유해트래픽으로 인한 네트워크 장애 방지 솔루션을 최우선 도입 대상으로 꼽았습니다. 짧은 시간 동안 과도한 트래픽이 유입되거나 유해트래픽이 발생할 경우 네트워크 전체가 마비돼 업무 중단을 초래할 수도 있습니다.


IP 관리, 유해트래픽 차단, 통합 관제와 통합 제어. VIPM이 해결해드립니다.

1. 웹 기반의 GUI로 구성된 VIPM은 클릭 몇 번으로 네트워크 자원의 효율적인 관리가 가능합니다. VIPM의 IP 관리 기능으로 네트워크 접속 단말의 IP를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할 수 있습니다. 특히 대규모 네트워크에서 일어날 수 있는 IP 충돌이나 IP 도용으로부터 중요 장비의 IP를 보호할 수 있습니다.

2. VIPM은 원격지에서도 전체 네트워크의 통합 관제와 제어가 가능합니다. SG보안스위치와 VIPM의 연동을 통해 광범위하게 퍼져있는 네트워크를 매핑하여 시각화할 수 있고, 각 포트 별로 IP 주소와 MAC 주소를 통합 적용하여 관리할 수 있습니다. 또한 네트워크 접속 장비의 실시간 현황 파악과 트래픽 제어 기능을 통해 inbound/outbound 트래픽을 손쉽게 제어할 수 있습니다.

3. VIPM은 노드에서 발생한 유해트래픽이 네트워크 전체로 퍼지지 않도록 탐지하고 차단합니다. 네트워크 공격은 같은 망을 사용하고 있는 사용자에 대한 전염 위험이 높기 때문에 방어가 매우 중요합니다. 한드림넷의 네트워크 솔루션은 유해트래픽 감지 시 해당 노드의 모든 트래픽을 차단하는 것이 아니라 오직 유해트래픽만을 선별적으로 차단합니다. 따라서 사용자는 네트워크를 공격하지 않으면서 업무를 지속할 수 있고, 동시에 유해트래픽으로 인한 전체 네트워크 장애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안전한 네트워크 운용의 중요성이 무엇보다 강조되는 4차 산업혁명 시대. 빠르게 발전하는 네트워크 기술만큼 네트워크 공격과 위협도 다양해지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네트워크는 안전하고 안정적으로 유지되어야 하기에 고민하는 네트워크 관리자를 위한 최적의 솔루션, 한드림넷 VIPM입니다.


Global Network Security Leader, 한드림넷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