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드림넷 블로그 / Handreamnet Blog

네트워크의 기초! 약어 정리 [ H ~ N ] 본문

IT · NETWORK STORY

네트워크의 기초! 약어 정리 [ H ~ N ]

한드림넷 2020. 8. 3. 17:55

 

 

 

 

 

H

 

 

Header (헤더)

데이터를 인캡슐레이션할 때 데이터 앞에 넣는 제어 정보를 말한다.

 

 

Hello Protocol

OSPF에서 라우터들 간의 통신에 사용하는 프로토콜

 

 

HDLC [high-level data link control]

고급 수준 데이터 링크 제어 순서.

 

 

Holddown timer

라우터의 루핑을 방지하기 위해 라우팅 업데이트를 일정 기간 동안

묶어두는 타이머. 이 타이머가 꺼질 떄까지는 하나의 변화에 대한 다른 정보를 더이상 받아들이지 않는다

 

 

HMI [Human Machine Interface] 

시각이나 청각과 관련 지어진 인간의 아날로그적인 인지의 세계와 컴퓨터나 통신의 디지털을 처리하는 기계의 세계를 연결하는 인터페이스

 

 

HSM [high speed memory]

hierarchical 계층 저장 프로그램 , 고속 기억 장치

 

Host

네트워크에서 호스트는 어떤 특정한 메인 서버를

나타내기보다는 우리가 사용하는 PC에서

메인 서버까지 다양한 모든 컴퓨터를 통칭하는 경우가 많다

 

 

HSRP [Hot Standby Router Protocol]

라우터를 두 대 설치하고 PC의 디폴트 게이트웨이 주소를 가상의 주소를 넣어준 다음

두 라우터가 이 가상 주소를 서로 백업하게 해서 하나의 라우터가 죽어도 다른 라우터가 즉시 백업할 수 있게 한 구성

 

 

HTTP [Hyper Text Tranfer Protocol]

웹에서 파일 전송 시에 사용하는 프로토콜

 

 

 

HAL [ hardware abstraction layer ]

hardware abstraction layer의 약어. HAL 운영 체제를 구성하는 한 부분으로 API처럼 사용된다. 엄밀한 기술적 분류로 보면 HAL은 디바이스 레벨에 있기 때문에 API를 사용함으로써 디바이스에 종속되지 않는 프로그래밍을 할 수 있는데, 일반적인 경우처럼 API를 처리하는 데 따른 오버헤드가 발생하지 않는다.

 

 

HDLC

high-level data link control 고급 수준 데이터 링크 제어 순서.

 

 

HFC [network hybrid fiber-coax network]

HFC 네트워크 광섬유 동축 케이블을 함께 사용하는 선로망이다. 광섬유가 케이블 헤드 엔드로부터 500 내지 2,000 사용자의 근방까지 연결되고, 동축 케이블이 광섬유의 종단과 각 사용자들을 연결하는 것이다.

 

 

 


 

 

I

 

 

 

ICMP [Internet Control Message Protocol]

오류를 보고하고 IP패킷 프로세싱과 관련된 다른 정보를 제공하는 네트워크 계층 인터넷 프로토콜

 

 

IEEE [Institute of Electronical and Electronics Enginners]

통신분야와 네트워크 표준 등을 개발하는 단체

 

 

ICE 규격

IEC에서 정의한 국제 표준 규격 HPIB 또는 GPIB를 바탕으로 규격화되고, IEC 버스의 기초가 되기도 하며, 현재 계측기나 미니컴퓨터, 마이크로컴퓨터 등에 응용 범위가 점차로 넓혀지고 있다. IEEE/ANSI 규격 488로 규정하는 비트 병렬 바이트 직렬의 계측용 표준 버스 인터페이스이다.

 

 

IDS

integrated designing system 종합 설계 시스템 ,  integrated data store 통합 데이터 저장.

 

 

ICT

incoming trunk 수신 트렁크.

 

 

IDE [ integrated drive electronics]

PC · AT 호환기로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하드 디스크를 접속하기 위한 규격을 가리키며, E-IDE IDE의 확장 규격으로 하드 디스크 네 대까지 또는 CD-ROM 드라이브를 접속할 수 있다. E-IDE CD-ROM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ATAPI라는 규격과 같이 사용해야 한다.

 

 

 IDEA [ improved data encryption algorithm , International Data Encryption Algorithm ]

스위스 ETH사가 개발한 128비트 키를 가진 블록 암호 알고리듬. 미국의 데이터 암호화 표준(DES)과 유사한 암호 방식으로 유럽에서 많이 사용되고 있다.

 

 

IEEE 802.1

스패닝 트리를 만들어서 브리징 루프를 방지하는 알고리즘을 설명하는 IEEE규격

 

 

IEEE 802.2

데이터 링크 계층의 LLC 서브 레이어의 구현형태를 규정하는 IEEE LAN 프로토콜.

 

 

IEEE 802.3

이더넷에서 사용되는 프로토콜로, CSMA/CD액세스 기법을 사용한다.

 

 

IEEE 802.4

버스 토폴로지를 통한 토큰 패킹 엑세스를 사용하는 토큰 버스 LAN 아키텍처를 기초로 한다.

 

 

IEEE 802.5

STP케이블 연결을 통해 4Mbps나 16Mbps의 속도로 토큰 패싱 엑세스 기법을 사용하며 IBM토큰링과 비슷하다

 

 

 

IEEE 802.6

DQDB 테크놀로지에 기초한 IEEE MAN 규격.

1.5Mbps에서 155Mbps까지의 데이터 속도를 지원

 

 

 

IETF [Internet Engineering Task Force]

인터넷 표준을 개발하는 것을 담당하는 80개 이상의 업무 집단으로 구성된 특별 위원회

 

 

 

IGMP [Internet Group Management Protocol]

IP호스트가 멀티캐스트 그룹 멤버쉽을 인접 멀티캐스트 라우터로 보내는데 사용.

멀티캐스트를 사용하는데 표준이 되는 프로토콜

 

 

 

IETF [ internet engineering task force ]

internet engineering task force의 약어. 인터넷 아키텍처 위원회의 산하 조직으로 인터넷의 운영, 관리 및 기술적인 쟁점 등을 해결하는 것을 목적으로 네트워크 설계자 및 사업자, 관리자, 연구자 등으로 구성된 개방 공동체. 분야별로 40개가 넘는 그룹으로 구성되어 있다.

 

 

 

IGMP [Internet Group Management Protocol]

 

IP호스트가 멀티캐스트 그룹 멤버십을 인접 멀티캐스트 라우터로 보내는데 사용.

멀티캐스를 사용하는데 표준이 되는 프로토콜.

 

 

IP [Internet Protocol]

TCP/IP 스택에서 비연결성 인터네트워크 서비스를 제공하는 네트워크 계층 프로토콜이다.

IP는 주소 지정, 서비스 타입 규격, 분해와 합성, 보안 등의 기능을 지니고 있다.

RFC 791에 정의되어 있다.

 

 

ISO [Internetional Organization for Standardization]

국제 표준화 기구. 네트워킹과 관련된 표준을 포함해 광범위한 표준을 담당하는 국제 기구

 

 

ISP [Internet Service Provider]

인터넷 서비스 제공자. 다른 기업체나 개인들이 인터넷을 액세스하게 해주는 기업체.

 

 

 

ISMS [Information Security Management System]

정보통신망의 안전성 확보를 위하여 수립·운영하고 있는 기술적·물리적 보호조치 등 종합적인 관리체계에 대한 인증제도

 

 

 

IPC

(1) 프로세서 간 통신(interprocessor communication)의 약어. (2) 산업 공정 제어(industrial process control)의 약어. (3) 프로세스 간 통신(interprocess communication)의 약어. 프로세스 사이에 데이터를 주고받는 일.

 

 

 

 

IPS

정보 처리 학회(Information Processing Society of Korea)의 약어. (2) 초당 인치(inch per second)의 약어. 자기 테이프의 초당 전송 속도.

 

 

 

IPv6 주소

IPv6 프로토콜의 주소 공간은 128비트로 크게 확장되었기 때문에 주소 공간을 사용하는 방법이 IPv4 프로토콜과 다르다. [주소 표현] IPv4 프로토콜에서는 8비트 단위의 숫자 4개를 점(.)으로 구분하여 211.223.201.30과 같이 표현한다.

 

 

 

 


 

 

L

 

 

 

LAN [Local Area Network]

근거리 통신망.

비교적 작은 지리적인 영역을 담당하는 고속 데이터 네트워크.

LAN표준은 OSI모델의 물리적 계층과 데이터 링크 계층에서 케이블 연결과 신호처리 방식을 지정.

 

 

 

LAT [Local-Area Transport]

근거리 전송. DEC에서 개발한 네트워크 가상 터미널 프로토콜

 

 

 

Latency 

어떤 장치가 네트워크 액세스를 요청한 시간과 전송 승인을 받은 시간 사이의 지연 시간.

어떤 장치가 프레임을 수신한 시간과 그 프레임을 수신 포트 방향으로 포워딩한 시간사이의 지연 시간.

 

 

 

LLC [Logical Link Control]

논리적 링크 제어.

IEEE에서 정의한 두가지 데이터 링크 계층의 서브 레이어 중에서 더 높은 레이어.

LLC서브 레이어는 오류 제어, 흐름 제어, 프레임 처리, MAC 서브 레이어 주소 지정 등을 처리한다.

가장 많이 사용하는 LLC프로토콜은 IEEE 802.2

 

 

 

Loopback Test 

루프백 테스트 , 신호를 보냈다가 그 신호가 통신 경로 상의 임의의 위치에서 발신 장치를 향해, 되돌하게 하는 테스트로

주로 전용 회선 점검시 DSU/CSU에서 자주 사용.

 

 

 

LPM

line per minute 분당 인쇄 라인 수.

 

 

 

LRU

least recently used 최저 사용 빈도.

 

 

 

 

LSB

LSB컴퓨터인터넷IT용어대사전 (1) 최소 유효 비트(least significant bit)의 약어. 2진수의 데이터에서 가장 낮은 자리(가장 오른 쪽)의 비트나 그 내용을 말함. (2) 최소 유효 바이트(least significant byte)의 약어. (3) 레벨 상황 블록(level status block)의 약어. LSB기계공학용어사전 2진법으로 표시된 수에 있어서 최하위의 숫자를 말한다

 

 

 

 

LAP

LAP(Link Access Protocol)은 비동기 응답 모드인 ARM으로 동작하는 프로토콜이다. 연결 설정 과정은 [그림 6-14(a)]처럼 주국에서 전송된 SARM 명령에 대하여 종국에서 UA 응답을 전송함으로써 완료된다.

 

 

 

 

LDS 안테나 [Laser Direct Structuring antenna]

레이저로 구조적 틀(pattern)을 직접 그려 만든 안테나. 가열하면 쉽게 물러지는 수지(폴리카보네이트)에 레이저를 쏘아 안테나 패턴을 그린 뒤 구리·니켈 합금을 입혀 전기적 특성을 구현한다. 주로 스마트폰 안테나를 만들 때 쓰는 공법이다.

 

 

 

 

LPM

line per minute 분당 인쇄 라인 수.

 

 

 

 


 

 

 

M

 

 

 

MAC [Media Access Control]

IEEE가 정의한 데이터 링크 계층의 두 가지 서브 레이어 중의 하위 레이어로,

MAC 서브 레이어는 토큰 패싱이나 경합할 것인지 여부와 같은

공유 미디어 액세스 문제를 처리한다

 

 

MAC주소

LAN에 연결하는 모든 포트나 장치에 필요한 표준화된 데이터 링크 계층 주소.

네트워크 상의 다른 장치들은 이 주소를 사용해 네트워크 내의 특정한 포트를 찾고

라우팅 테이블과 데이터 구조를 만들거나 업데이트 하는데 사용된다.

라우팅 테이블과 데이터 구조를 만들거나 업데이트 하는데 사용된다.

MAC주소의 길이는 6바이트이며 IEEE에서 관리한다.

 

 

MD5 [Message Digest 5]

SNMP v.2에서 메시지 인증에 사용되는 알고리즘.

MD5는 통신의 무결성을 검증하고, 발신지를 인증하며, 적시성을 확인하는 일을 한다.

 

 

MAC주소

media access control address의 약어. 네트워크 구조에서 MAC 계층에서 네트워크 장치가 갖는 주소로서 보통 네트워크 카드의 ROM에 저장되어 있다.

 

 

MAU

MAU는 이더넷에 부착된 호스트 컴퓨터상의 AUI 포트를 UTP 또는 동축케이블 등과 같은 이더넷 네트웍 매체에 접속하기 위한 장치이다. MAU는 OSI 참조모델의 물리계층에 해당하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MCSE

Microsoft certified system development 마이크로소프트사의 윈도 NT 및 서버군인 백오피스(Back Office) 제품을 사용하여 정보 시스템을 효과적으로 설계하고, 구축, 유지, 지원할 수 있는 능력을 인증하는 자격증.

 

 

 

Mbps [Mega bit per second]

1초당 1백만 비트를 보낼 수 있는 전송속도. A4용지 한 장에 한글 7백자를 쓴다고 볼 때 초당 A4 크기의 서류 90장을 보낼 수 있다. 한글 한 글자는 16비트, 영문은 한 자가 8비트이다.

 

 

 

MCP [Microsoft certified professional] 

MCP컴퓨터인터넷IT용어대사전 ① message control program 메시지 제어 프로그램 ② Microsoft certified professional 마이크로소프트사 제품의 설치, 구성 및 기술지원을 제공할 수 있는 능력을 인증하는 자격증. 

 

 

 

MES [Manufacturing Execution System Shop Floor] 

환경의 실시간 모니터링, 제어, 물류 및 작업내역 추적 관리, 상태파악, 불량관리 등에 초점을 맞춘 현장 시스템

 

 

MIB

management information base 관리 정보 베이스.

 

 

MIPS

밉스토목용어사전 million instructions per second의 약어. FLOPS 등과 함께 컴퓨터의 성능을 나타내는 지표의 하나로, 1초간의 명령 실행 횟수를 백만 단위로 표현한다

 

 

 

MRA

Mutual Recognition Arrangement 정보 처리 시스템이나 정보 처리 제품에 대해, 어떤 나라에서 CC를 사용하여 인증된 보안 레벨은 상호 인증에 동의한 모든 국가에서 통용된다는 것을 확인하는 협정.

 

 

 

MAR

memory address register 메모리 번지 레지스터

 

 

 

MBR

하드 디스크의 맨 앞에 기록되어 있는 시스템 기동용 영역. 개인용 컴퓨터(PC)에 전원을 넣으면 먼저 첫 번째 하드 디스크의 MBR에 기록되어 있는 프로그램이 읽힌다.

 

 

 

MTS

① multiple terminal simulator 멀티 터미널 시뮬레이터 ② message transfer system 메시지 전달 시스템.

 

 

 

 

 

 


 

 

 

 

N

 

 

 

 

 

NAC

negative acknowledge 부정 응답.

 

 

 

NAK [Negative Acknowledge]

NAk정보통신용어사전 정보교환용 부호중 수신 데이터가 에러인 것을 송신측에 응답할 경우에 사용하는 전송제어를 위한 부호. 부정응답이라 번역되고 있다. 

 

 

 

NAND 게이트

NAND 연산을 수행하는 게이트. 입력 중에서 한 개 이상의 입력이 거짓이면 결과는 참이 되고, 모든 입력이 참일 때만 결과는 거짓이 된다.

 

 

 

NAS [network access server]

인터넷 정보 제공자(ISP)들의 컴퓨터 서버. 통신 서비스 제공자와 인터넷 백본의 인터페이스 기능, 로그인 확인 기능을 지닌다. 사용자는 사용자 이름과 패스워드로 확인하고, 이로써 인터넷상의 각 컴퓨터와 통신을 시작한다. 

 

 

 

NAT

① natural unit of information content 정보량의 자연 단위 ② network address translation 네트워크 주소 변환 ③ network address translator 주소 변경기. 

 

 

 

NCS

network control system 네트워크 제어 시스템.

 

 

 

NFS [Network File System]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것처럼 썬마이크로시스템즈에서 개발한 분산형 파일 시스템 프로토콜 슈트로,

네트워크를 통해 원격 파일 액세스를 할 수 있다. 사실상 NFS는 슈트에 속한 하나의 프로토콜일 뿐,

NFS 프로토콜에는 NFS,RPC,XDR등이 포함한다.

 

 

 

NIC

1.Network Interface Card(네트워크 인터페이스 카드)

컴퓨터 시스템과의 네트워크 통신기능을 제공하는 보드. 보통 랜 카드라고 한다.

 

 

 

NMS [Network Management System]

네트워크를 한 곳에서 관리하고, 장비들의 상태를 모니터하는 장비.

각 장비들의 MIB정보를 받아서 현재의 상태를 관리할 수 있게 한다.

 

 

 

NOS [Network Operaing System]

진정한 분산형 파일 시스템을 가리키는데 사용되는 일반적인 용어

 

 

 

NTP [Network Time Protocol]

네트워크 시간 프로토콜 TCP를 기초로 구축된 프로토콜이다.

인터넷 상에서 무선 클럭과 원자 클럭을 기준으로 로컬 시간을 정확하게 일치시키는 역할.

라우터 등에서 NTP를 지원한다.

 

 

 

NSAP [Network Operating System]

ISO에서 지정한 네트워크 주소. NSAP는 OSI네트워크 서비스를

트랜스포트 계층(4계층) 엔티티가 이용할 수 있게 되는 지점.

 

 

 

NVRAM [Nonwolatile RAM]

비휘발성 RAM의 약어.

장치의 전원을 끈 상태에서도 내용을 그대로 보존하는 RAM. 라우터에서는 이 메모리에 구성 파일을 저장한ㄷ,

 

 

 

Null modem [널 모뎀]

네트워크를 통하지 않고 장치들을 직접 연결하는데 사용되는 작은 상자나 케이블.

 

 

 

NCS

network control system 네트워크 제어 시스템.

 

 

 

NIS [National Information Sysytem]

(1) 광역 정보 시스템, 국가적 정보 시스템 national information system의 약어. 관공서, 기업체 기타 기관을 서로 연결한 광역 정보 시스템으로 경영 정보 시스템이 각 기관 또는 기업체에서 토털 지향적이라면, NIS는 이들을 지역적ㆍ기능적으로 네트워크화하여 지식망의 형성을 시도하는 시스템이다.

 

 

 

NNTP [network news transfer protocol]

network news transfer protocol 인터넷 상의 뉴스 서버 간에 뉴스를 주고받기 위한 역할을 하는 프로토콜.

 

 

 

NS 차트 [Nassi-Schneiderman chart]

구조화 프로그래밍 언어용으로 개발된 순서도(flow chart)의 일종.

 

 

 

 

 

 

 


 

 

 

 

 

출처:terms.naver.com/

 

네이버 지식백과

아이들도 이해할 수 있는 어린이 백과사전부터! 대학생 수준에 맞는 전문적인 지식까지! 다양하고, 신뢰성 있는 정보를 제공합니다.

terms.naver.com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