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드림넷 블로그 / Handreamnet Blog

네트워크의 기초! 약어 정리 [ T ~ Z ] 본문

IT · NETWORK STORY

네트워크의 기초! 약어 정리 [ T ~ Z ]

한드림넷 2020. 10. 12. 17:10

 

T

Tag [태그]

번화와 그 외의 다른 정보를 포함하는 식별정보

 

Tag switching [태그 스위칭]

네트워크 계층 라우팅 방식과 데이터 링크 계층 스위칭 방식을 통합하여,

네트워크 고어에서 확장성 있는 고속 스위칭을 제공하는 고성능, 패킷 포워딩 테크놀로지이다.

 

Telnet [텔넷]

TCP/IP 프로토콜 스택에 포함된, 표준 터미널 에뮬레이션 프로토콜.

인터넷을 통하여 원격지의 호스트 컴퓨터에 접속할 때 지원되는 인터넷 표준 프로토콜.

 

TC [terminal controller]

① terminal controller 단말 제어 장치
② transmission control 전송 제어
③ transmission control character 전송 제어 문자.

 

TCP

transmission control protocol 전송 제어 프로토콜

TCP/IP 

transmission control protocol/Internet protocol 네트워크 간 전송 제어 프로토콜.

 

TCU [telecommunication control unit, transmission control unit]

(1) 통신 제어 장치(telecommunication control unit)의 약어. (2) 전송 제어 장치(transmission control unit)의 약어.

 

terminal server

다수의 단말기를 구내 정보 통신망이나 주컴퓨터에 접속하는  사용되는 컴퓨터 시스템 또는 제어기.

 

TFTP

TFTP(Trivial File Transfer Protocol)는 임의의 시스템이 원격 시스템으로부터 부팅(Booting) 코드를 다운로드하는 데 사용되는 프로토콜이다. 즉, 자체적으로 하드 디스크를 보유하지 못한 네트워크 터미널이 원격 서버에 저장된 부팅 이미지를 네트워크를 통해 다운로드해 시스템을 초기화하는데 사용한다. 네트워크 터미널은 원격 서버와 통신할 수 있는 TFTP를 비롯해 최소한의 소프트웨어 기능을 보유한 장치다.

 

Token[토큰]

제어 정보가 들어있는 프레임. 토큰을 소유하고 있으면 네트워크 장치가 데이터를 네트워크로 전송할 수 있게 된다.

 

Twisted Pair [트위스티드 페어 케이블]

정상적인 나선형으로 배열된 두 개의 절연 와이어로 구성된 비교적 지속 전송 매체.

이 와이어는 절연 되었는지 여부에 따라 utp와 stp로 나뉘게 된다.

 

TDR [time domain reflectometer]

time domain reflectometer의 약어. 네트워크 케이블의 손상 및 단선을 검사하는 장비로서 검사를 위한 신호를 전송하고 신호의 반송에 따라 상태를 점검한다.

 

TMP [terminal monitor program, test and maintenance program]

(1) 터미널 모니터 프로그램(terminal monitor program)의 약어.

(2) 시험 유지 보수 프로그램(test and maintenance program)의 약어. 장치가 고장나기 전의 불안정한 상태를 조기에 파악하거나 장치가 고장났을 때 그 원인을 검색하기 위해 장치에 대한 시험용으로 쓰이는 시험 프로그램.

 

 

 

 


U

 

UDP [user datagram protocol] 

user datagram protocol의 약어. 인터넷과 같이 실제의 물리적 접속이 없는 통신 환경에서 데이터를 전송하는 데 사용되는 프로토콜.

 

UMA

unified memory architecture 통합 메모리 구조.

 

UTP [unshielded twisted pair cable]

unshielded twisted pair cable의 약어. 이더넷에서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케이블. STP 케이블과 비교해서 실드 처리가 되어 있지 않아 잡음에 약하지만, 비용을 낮출 수 있다.

 

UDP [ user datagram protocol ]

인터넷에서 정보를 주고받을 때, 서로 주고받는 형식이 아닌 한쪽에서 일방적으로 보내는 방식의 통신 프로토콜이다.

 

URL [uniform resource locator]

URL은 웹상에서 서비스를 제공하는 각 서버들에 있는 파일들의 위치를 명시하기 위한 것으로 접속해야 될 서비스의 종류, 서버의 위치(도메인 네임), 파일의 위치를 포함한다. 

 

UA [user area, upper accumulator, user agent]

UA컴퓨터인터넷IT용어대사전 (1) 사용자 영역(user area)의 약어.

(2) 상위 누산기(upper accumulator)의 약어. (3) 사용자 에이전트(user agent)의 약어.

 

 


 

V

V.35 

네트워크 엑세스 장치와 패킷 네트워크 사이의 통신에 사용되는 동기식, 물리적 계층 프로토콜을 규정하는 ITU-T표준이다.

VBA

마이크로소프트 오피스 시리즈에 탑재되는 프로그래밍 언어이며, 기계어로 변환하는 컴파일 단계 없이 직접 실행이 가능하다.

 

VDSL [ very high-bit rate digital subscriber line ]

일반 가정의 기존 전화선을 이용하여 빠른 속도의 양방향 통신이 가능한 통신망으로, '초고속디지털가입자회선'으로 불린다.

 

VAN

1. 부가가치통신망.
2. 회선을 직접 보유하거나 통신사업자의 회선을 통해 단순한 전송이 아닌 정보축적, 가공, 변화처리 등의 부가가치를 부여한 음성 또는 데이터 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
3. 프로토콜, 부호, 형태, 미디어, 속도 등의 변환을 전송과정에 부가하여 행하는 통신.

 

VCI

가상 채널 식별자. ATM 셀의 헤어데 있는 16비트 필드. VLAN하나 이상의 LAN에 있는 여러 장치들이 실제로는 많은 수의 서로 다른 LAN 세그먼트 상에 존재하는데도,마치 동일한 배선에 연결되어 있는 것처럼 서로 의사소통을 할 수 있도록 관리 소프트웨어를 사용해 설정한 장치그룹.

 

VPN

VPN(Virtual Private Network)은 방화벽, 침입 탐지 시스템과 함께 현재 사용되는 가장 일반적인 보안 솔루션 중 하나이다. VPN을 이해하려면 먼저 인터널 네트워크(Internal Network)를 이해해야 한다. 알고 있겠지만 인터널 네트워크는 기업 내부 간 데이터 통신을 위한 네트워크이다.

VTP

가상 터미널 프로토콜의 약어. 네트워크를 통해 가상 터미널 연결을 설정할 수 있는 ISO 애플리케이션.

 

VLSM 

가변 길이 서브넷 마스크의 약어. 서로 다른 서브넷에서 동일한 네트워크 번호로 다른 서브넷 마스크를 지정할 수 있는 특성. VLSM은 가용 주소 공간을 최적화하는데 도움이 된다.

 

VAC

volts alternating current 전류 변경 전압.

 

VoIP [Voice Over Internet Protocol]

인터넷 텔레포니의 핵심 기술로서 지금까지 일반 전화 교환망(PSTN) 네트워크를 통해 이루어졌던 음성 서비스를 인터넷 프로토콜(IP) 기술을 사용하여 제공하는 것. 

 


 

W

WAN [Wide Area Network]

원거리 데이터 전송 통신망으로서 여러 개의 LAN으로 구성된다. 인터넷도 WAN으로 볼 수 있다. 결국 WAN은 기본적인 유선통신 이외에 인공위성 등과 같은 무선통신 등을 매개체로 통합된 형태이다.

 

WBS

work breakdown structure 작업 명세 구조.

 

WWW [world wide web]

월드 와이드 웹의 줄임말. HTML로 작성된 홈페이지의 데이터는 인터넷에서 상호 링크하여 복잡한 컴퓨터 네트워크를 형성하고 있다. 마치 거미집처럼 복잡하게 접속되어 있어서 Worldwide(세계적인) Web(거미집)이라고 불리게 되었다.

 

wml [wireless markup language]

무선 인터넷 환경에서 사용할 목적으로 개발한 마크업(markup; 데이터 구조를 보여주는 페이지 기술)언어이다. 텍스트와 이미지를 출력할 수 있고, 음성통화 기능을 이용하여 데이터 채널을 사용할 수도 있다. 무선마크업언어라고도 한다.

 

WAP [wireless application protocol]

wireless application protocol의 약어. 인터넷 상의 데이터를 휴대 전화와 같은 무선 단말 기에서 취급하기 쉽도록 변환하기 위한 프로토콜.

 

WI-FI [Wireless-Fidelity]

2.4 GHz대를 사용하는 무선 LAN 규격(IEEE 802.11b)에서 정한 제반 규정에 적합한 제품에 주어지는 인증 마크. 와이파이라고도 한다. 

 


X

 

X.25

PDN에서 원격 터미널 액세스와 컴퓨터 통신을 위해 DTE와 DCE 사이의 연결을 유지하는 방법을 정의하는 ITU-T 표준.

X.121

X.25 네트워크에서 사용되는 주소 지정 기법을 설명하는 ITU-T 표준.

XHTML [extensible hypertext language]

extensible hypertext language의 약어. 인터넷 표준 제정 단체인 W3C가 발표한 표준안으로, XML 표준을 따르면서 HTML과 호환되도록 만든 언어.

 

XOR

exclusive OR 배타적 논리합.

 

XID (Exchange identification)

교환 식별. 라우터와 토큰링 호스트 사이의 세션이 진행되기 전에 교환되는 요청 패킷과 응답 패킷.

 

 


 

Z

 

ZIP(Zone Information Protocol)

영역 정보 프로토콜의 약어. 네트워크 숫자를 영역 이름으로 맵핑하는 애플토크 세션 레이어 프로토콜.

 

ZIP code

zone improvement plan code 우편 번호, 집 코드.

 

Z램 [Zero RAM]

커패시터 없이 트랜지스터로만 구성된 램. 일반적인 동적 램(DRAM)의 내부 각 기억 소자는 전하를 담는 역할을 하는 커패시터와 커패시터를 여닫는 스위치 역할을 하는 트랜지스터로 이루어져 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