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드림넷 블로그 / Handreamnet Blog

코로나 백신 접종 순서 및 시기, 접종 관련 정보 총정리!(주의사항,잔여백신) 본문

HDN STORY/HDN NEWS

코로나 백신 접종 순서 및 시기, 접종 관련 정보 총정리!(주의사항,잔여백신)

한드림넷 2021. 6. 17. 16:04

안녕하세요, 한드림넷입니다.

코로나 19 백신 접종이 한창 진행 중인 가운데, 접종 전 주의사항, 접종 후 관리방법, 잔여백신 등등

많은 궁금증이 있었던 부분에 대해서 총정리해서 알려드릴 예정입니다!

 

 

● 코로나 백신 접종 순서 및 시기

 

백신 별 물량에 대해서 먼저 살펴볼까요?

 

아스트라제네카는 1분기부터, 얀센 · 모더나는 2분기부터, 화이자는 3분기부터 단계적으로 도입할 예정이에요.
아스트라제네카는 2월 말에 식품의약품 안전처 허가와 국가출하 승인된 이후 150 만회분이 우선 공급되었습니다.

 

빠른 시일 내에  최대한 많은 국민에게 백신을 접종해야 하기 때문에 개인별 백신 선택권은 없습니다.

 

 

건강한 성인 대부분은 7월 이후에 접종을 받을 수 있습니다.

접종 순서는 위 이미지와 같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원칙적으로는 전 국민이 예방접종 대상이나,

현재 공급량이 부족함과 동시에 안정성 문제가 도마에 오르면서 현재 대상을 분류하여 순차적으로 접종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접종 대상자와 시기를 잘 확인해주신 후, 예약처는 바로 아래의 질병관리청 링크를 클릭 후 예약해주시면 됩니다. 접종 후에는 행정서비스 포털 정부 24에서 예방접종 증명서를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https://ncvr.kdca.go.kr/cobk/index.html

 

코로나19 예방접종 사전예약 시스템

코로나19 예방접종 사전예약 시스템

ncvr.kdca.go.kr

 

 

 

● 일반인도 접종 가능한 잔여백신

 

그럼 일반 성인들은 접종이 지금 아예 불가능한 걸까요? 답은 NO!

5월 들어서부터 노쇼(접종 예약 후 맞지 않음)가 지속적으로 발생되면서 백신이 폐기되는 상황이 발생되고 있다고 합니다.

아스트라제네카(AZ) 백신의 경우 개봉 후 6시간 내에 사용하지 않으면 폐기대상이 되는데, 이 때문에

정부에서는 접종 우선순위 대상자 의외에도 일반인도 합법적으로 취소된 백신을 맞을 수 있도록 했습니다.

 

 

잔여백신 예약시스템은 네이버, 카카오 등 다수 국민들이 활용하는 민간 플랫폼 회사들과 협력하여,

빠르고 편리하게 시스템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사전 예약 완료 후, 잔여백신이 발생하면 인근 접종기관을 지도에서 확인하여 당일 방문해, 접종할 수 있는 시스템입니다.

 

'잔여백신 예약신청' 클릭 후 내 위치를 등록하면 주변 잔여백신을 보유한 기관 확인 및 예약신청이 가능합니다.

잔여백신이 실시간으로 확인되지 않는 경우, 알림을 받을 수 있는데요. 카카오톡의 경우 하단의 (#) 버튼을 눌러 

#잔여백신 탭을 선택하거나, 카카오 앱을 통해 조회할 수 있습니다.

 

본인인증 절차 진행 후, 당일 예약 신청이 가능하며, 중요하게 아셔야 할 점 하나!

잔여백신은 발생과 예약이 실시간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예약 시 잔여백신이 0인 경우, 해당 접종기관의

운영 종료 시간이 30분 이내로 남은 경우 등 예약이 실패될 수 있으니 이 점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 잔여백신 접종 주의사항

 

잔여백신 접종 예약은 네이버나 카카오 중 한 곳에서만 예약 가능하며, 1991년 12월 31일 이전 출생자, 사전 접종 예약 또는 접종 이력이 없는 사람이 접종 예약이 가능합니다.

본인 휴대폰으로 타인의 예약을 할 수 없으며, 예약 후 취소하거나, 개인 사정으로 인해 접종하지 못하는 경우

추후 예약이 불가하기 때문에 신중하게 예약해주셔야 합니다.

 

 

● 백신 접종 절차

 

접종안내 -> 사전 예약 -> 예약자 관리 -> 접종 내용 등록 -> 추적 관리 및 2차 접종 안내 -> 접종 인증

 

 

참고자료: 질병관리청 (https://ncvr.kdca.go.kr)

 

 


 

● 접종 후 / 접종 전 주의사항!

 

 코로나 백신 접종 후 보이는 일반적인 증상에는 크게 접종 부위의 통증, 붓기, 오한, 발열 등이 일반적입니다.

이는 접종 후에 자연스럽게 사라집니다.

 

백신 접종 후 일반적인 증상
구분 백신 접종 부위 전신
증상 통증 발열, 오한
부어오름 피로감 두통
처치 깨끗한 수건을 차갑게 적셔 
해당 부위에 덮기
수분을 충분히 섭취해야함
파루운동을 하거나 팔 움직이기 옷을 가볍게 입기
항히스타민제 또는 아세트 이미나 펜(진통제)과 같은 일반 의약품 복용 가능

※ 39 ºC 이상의 고열을 보이거나, 알레르기 반응 등의 증상이 보이거나 일반적인 증상 이외에 다른 이상 반응이 보인다면 바로 병원으로 가셔야 합니다.

 

 

 

 

● 접종 전 주의사항

 

- 건강 상태가 좋을 때 맞는 게 좋습니다.

- 접종 전에 진통제를 먹으면 형체 형성에 방해가 될 수 있습니다.

- 의사의 예진을 받으셔야 합니다.

- 코로나 백신 구성 성분에 대한 아나필락시스가 있는 경우 맞지 말아야 합니다.

 

백신 접종 후에는 샤워나 목욕을 피하는 게 좋으며, 질병 관리청은 코로나 예방 접종 후 주의사항을 통해 접종 당일과 이튿날 은 과격한 운동 및 음주는 삼가라고 했습니다.

 

 


 

이렇게 접종 관련하여 총정리를 해보았는데요!

필요한 정보를 알아가신 후, 우리 모두 안전하게 백신 접종할 수 있길 바랍니다!

이상 한드림넷이었습니다 :)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