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드림넷 블로그 / Handreamnet Blog

손끝으로 만나는 온라인 전문 은행의 등장 본문

IT STORY/IT ISSUE

손끝으로 만나는 온라인 전문 은행의 등장

한드림넷 2017. 10. 31. 11:16

손끝으로 만나는 온라인 전문 은행의 등장


  영업시간? 평일 오전 9시에서 오후 4시 사이. 필요한 서류? 금융실명제에 따라 본인 신분증 필수, 업무에 따라 재직증명서, 인감증명서 등 기타 서류 필요. 자고로 은행은 제한된 시간 내에 필요한 서류를 모두 구비해서 직접 방문해야 하는 곳으로 인식된다. ‘돈’과 ‘신뢰’를 바탕으로 하는 금융업 특유의 묘한 긴장감으로 인해 대부분의 직장인들은 점심시간을 쪼개서 은행을 방문하는 수고를 감수하고 있다.


  물론 은행사들은 이용자들의 불편을 해소하고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ATM을 도입, 기능을 확대했고, IT 기술의 발달과 함께 폰뱅킹, 인터넷뱅킹, 모바일뱅킹 등 진회된 서비스를 제공해왔다. 고객이 창구에서 하릴없이 흘려보내는 대기 시간을 줄이고, 보다 안전하고 편리한 금융 서비스를 누릴 수 있는 제반을 마련해온 것이다.

대부분의 직장인들은 점심시간을 쪼개 은행을 방문한다.


  그러던 지난 4월, 마침내 고객의 이용 편의를 극대화한 새로운 형태의 은행이 등장했다. ATM이든, 폰뱅킹이든, 인터넷뱅킹이든, 모바일뱅킹이든 우선 ‘지점’에 방문해야만 이용할 수 있던 금융 서비스를 이 새로운 은행은 방문하지 않아도 제공한다. 사실 이용자가 굳이 방문하고 싶어도 불가능하다. 왜냐하면 이들은 지점이 없는 은행, 비대면 은행, 즉 ‘온라인 전문 은행’이기 때문이다.


  이렇게 온라인 전문 은행이 등장한 배경에는 핀테크 기술의 발달을 빼놓을 수 없다. 핀테크(fintech)란 ‘금융’의 finance와 ‘기술’의 technology가 결합된 단어로, IT 기술이 접목된 금융 서비스를 뜻한다. 사실 우리는 온라인 전문 은행 이전부터 액티브X, 공인인증서 또는 간편결제 서비스 등을 이용하며 다양한 핀테크 기술을 접해왔다. 어쩌면 이러한 기술들의 발전과 결합이 온라인 전문 은행 등장의 밑거름이 됐는지도 모른다.


  시중 은행과 비교했을 때 온라인 전문 은행이 지닌 가장 강력한 무기는 접근성이다. 지점이 없어 물리적인 접근이 불가능한 대신, 이들은 시중은행이 제공하지 못하는 365일, 24시간의 영업시간을 제공한다. 점포를 내방할 필요도, 번호표를 쥐고 허송세월을 보낼 필요도 없다. 은행의 모든 서비스를 필요한 시간에 내가 있는 그 장소에서 눈으로 확인하고, 손끝으로 처리할 수 있다.


온라인 전문 은행은 365일, 24시간의 금융 서비스를 제공한다.


  여기에 시중 은행과 비교했을 때 보다 높은 예금금리와 낮은 대출금리도 이용자에게 큰 매력이다. 은행의 1년 기준 이율이 물가 상승률에 턱 없이 모자란 이때, 2%대의 저축 이율은 소비자들의 구미를 당길 수밖에 없다. 시중 은행처럼 계좌와 연계된 체크카드의 발급과 사용도 가능하다.


  온라인 전문 은행이 등장할 수 있는 데에는 핀테크를 비롯한 스마트폰 보급화와 기술의 발달도 큰 몫을 했다. 현재 영업 중인 온라인 전문 은행은 스마트폰을 애플리케이션을 기반으로 구동된다. 따라서 스마트폰 사용자가 많다는 것은 그만큼 온라인 전문 은행 이용 가능성이 점쳐지는 잠재 고객이 많다는 뜻이다. 여기에 스마트폰의 고도화된 생체 인증 기술은 금융업무에서 가장 중요한 ‘보안’의 위협을 해결했다. 그동안 금융 서비스 제공에 제한으로 여겨졌던 항목들이 하나씩 해결되면서 마침내 이용자의 편의가 극대화된 새로운 형태의 금융 서비스가 등장한 것이다.


Play Store의 인기 금융앱 상위에 온라인 전문 은행들이 자리했다.


  이미 영업을 시작한 K뱅크와 카카오뱅크는 편리한 서비스로 소비자의 높은 호응을 얻고 있다. 그러나 온라인 전문 은행의 종류와 이용자 수가 증가하는 만큼, 보안에 대한 경각심도 높아지고 있다. 이들이 제공하는 서비스가 다름 아닌 ‘돈’과 직결되기 때문에 더욱 그렇다. 기존의 모바일뱅킹에서 요구하던 복잡하고 다소 귀찮던 보안 확인 절차가 간소화되면서, 해킹이나 정보 도용이 염려되는 상황이다. 실제로 최근 한 온라인 전문 은행의 이용자들은 등록된 계좌로 느닷없이 해외 인출이 발생해 피해를 입었다고 밝히기도 했다.


  특히 스마트폰이 IoT의 넓은 영역에 두루 이용된다는 점에서 보안 취약점에 노출될 가능성은 굉장히 크다. 때문에 최신 보안 프로그램 설치하고, 개인 정보가 노출되지 않도록 유의하는 한편, 네트워크 자체에 대한 보안 관리도 중요하다. 손쉬운 금융 생활을 위한 온라인 전문 은행이 손쉽게 이용당하지 않도록 보안에 항상 신경 써야 할 것이다.

Comments